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1990년대 초반부터 불어닥친 정보화 및 정보사회의 관심과 투자는 정해진 기간동안이 가지는 학교교육의 한계를 드러낸다. 이는 학교교육을 마친 졸업자가 평생에 걸친 교육 없이는 누구도 자신의 직업세계와 삶의 영역을 성공실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정신적. 신체적으로 통합된 즉물적. 실체적. 객관적. 구체적 행위로 보아야 한다. 즉 노작은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하여 자기 통제하에 이루어는 실제적 인간 활동을 말한다. 일의 의미는 '창조적 변용 가능성을 가진 정진적, 신체적 자발적 행위로서 노작'에 가까운 개념이지만, 일의 교육적 가치 변화
교육에 대한 어떤 목적을 공유할 때 나타나는 교수와 학습의 본질적 단순성과 같은 중요한 문제를 간과하게 만드는 것이다. 즉, 교사들이 새로운 교수방법을 제공해줄 시간이나 동기나 재치가 없을 때, 혹은 학생들이 주의가 산만하여 지루해하고 정신을 집중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교육
18세기에 이르기까지 생산적인 일이 남성은 물론 여성에 의해 집안, 집주변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그때 산업자본주의 세력이 노동력을 사적가정에서 공적작업장으로 이동시키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이 러한 산업화 과정이 천천히 불규칙적으로 이루어 지면서, 부르주아 계층의 기혼여성들
자본주의, 특히 미국과 제3세계간의 대립, 거대 독점 자본과 사용자간의 대립, 컨텐츠 제작자와 기업간의 대립 등 지적 재산권을 둘러싼 이해관계를 축으로 다양한 전선이 형성될 것이다. 결국 사용자의 사용권을 어떤 수준에서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지적 재산권을 둘러싼 네트 사회운동의 핵심적 내용
울름 조형대학을 설립해 1968년 폐교할 때까지 바우하우스를 계승하여 그 이상을 현대에 실현하려고 의도하였다. 또한 미국으로 건나간 사람들은 미국의 풍부한 시장과 경제력, 자유 민주체제하의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새로운 디자인 문화를 꽃피워, 바우하우스 조형이론을 전세계로 확장시켰다.
교육기관과 더불어 정신생활의 원리로서의 자유주의, 국가적 시설의 관념적 토대로서 민주주의, 상호연관적으로 짜여진 경제생활의 출발점으로서의 연대감,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사이에 놓인 제3의 길로서 나누워진 사회초안은 우선적으로 자유 사회주의적 범위에서도 호응을 얻었으나 자리를 잡은
정신
을 유지하면서
예술
적 고상함을 향유하는 데 힘쓴다.
기득권 세력이
관습
·
제도
·
가문
등 외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아 성공한 것과는 달리, 높은
교육
수준을 바탕으로 해서 스스로 성공 신화를 이루었음은 물론, 대립되는 두 가지
가치
를 조화롭게 절충해 새로운
가치
를 창
교육철학의 패러다임으로 수용한 것이 비판적 교육과학이다. 비판적 교육과학은 1960년대 말 독일에서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에 기초하여 활발하게 전개된 교육철학이다. 비판적 교육과학은 기존의 전통적인 규범적 교육사상과 정신과학적 교육학, 경험적 교육과학을 비판하면서 비판적 대안
교육이 보편화되기 시작했다.
이 시대 역시 하나의 그러한 전환의 시대이다. 이미 근본적인 전환이 시작되었다. 새로운 사회가 비사회주의 사회이고 또한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라는 것은 확실하다. 그리고 이 사회에서 제일 중요한 자원은 지식이라는 사실 역시 확실하다. 이것은 또한 앞으로의 사회